패시브하우스와 액티브하우스에 대해서 (About Passivehouse)

패시브하우스와 액티브하우스에 대한 고찰

 

탄소 배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기후 변화와 대기 오염을 줄이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탄소배출을 완화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재생에너지원으로의 전환, 에너지 효율성 향상, 온실가스 배출 제한 정책 등이 있다.
이런 의미에서 최근의 주택건축트렌드로 패시브하우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 이에 패시스하우스에 대한 개념과 액티브하우스와의 차이점등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한다. 또한 각 방식을 설계하거나 시공하는 기술적인 부분보다는 좀더 큰틀의 개념적인 부분을 살펴보고 어떤방식이 나의 집을 짓는대에 있어서 유리할 지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한다.

 

1. 패시브하우스와 액티브하우스의 의미

패시브하우스(Passive House)란  태양광이나 지열등 자연에너지를 적극 활용하여 최소한의 냉난방만으로도 적절한 실내온도를 유지할수 있게끔 설계된 주택을 의미한다. 이는 저탄소를 위한 화석연료의 사용을 최소화 한다는 다른의미 또한 포함된다.

액티브하우스란 단열, 순환, 환기등 집을 쾌적하게 하는데 필요한 모든 요소를 적극적으로 적용하는 주택이라 말하고 싶다. 그러므로 태양 전지판, 열 펌프 및 기타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과 같은 활성 시스템을 이용하기도 하고 벤트및 환기 시스템또한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이는 고품질의 실내 환경을 보장하면서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하지만 에너지소비및 효율측면만 본다면 패시브하우스에 비해 약하다 하겠다. 투입되는 에너지양이 많다는건 그만큼 연료비 상승과 탄소배출을 증가시키므로 강제순환및 환기시스템을 설치하기 보다는 흡기및 배기 벤트를 인위적으로 만들어 자연적으로 순환이 되게 만드는것이 요즘 추세이다.

궁극적으로 Active House와 Passive House는 각각의 원칙과 목표를 가지고 지속 가능하고 에너지 효율적인 건물 설계에 대한 두 가지 다른 접근 방식이라 할 수 있다.

 

패시브하우스 이미지

패스브 하우스와 액티브 하우스의 차이점을에너지효율, 냉난방, 실내공기질, 편안함과 채광, 환경고려사항 등 5가지 측면에서 비교해보고자한다.

1. 에너지 효율:

패시브 하우스(passive house)는 능동 냉난방 시스템의 필요성을 최소화하여 초고에너지 효율을 우선시한다. 패시브 하우스 건물은 주로 전략적 방향, 단열이 잘 되는 벽, 3중 유리 창문, 기밀 공사 등의 패시브 조치를 통해 실내 온도를 일정하고 편안하게 유지하도록 설계된다.

액티브 하우스(Active House)는 에너지 효율, 실내 쾌적성 및 환경적 고려사항 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둔다. 고품질의 실내 환경을 보장하면서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때문에 태양 전지판, 열 펌프 및 기타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과 같은 활성 시스템을 통합하여 현장 에너지를 생성하고 외부 전력망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2. 냉난방:

패시브 하우스는 액티브 냉난방 시스템의 필요성을 크게 줄여준다. 단열, 기밀성, 열 질량에 중점을 둔 설계를 통해 건물은 태양열, 내부 열원 및 열 회수 환기에 의존하여 수동적으로 안정적인 실내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

액티브 하우스는 액티브 냉난방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내 온도와 공기 품질을 조절한다. 이러한 시스템에는 종종 열 회수 환기, 복사 난방, 에어컨 및 기계 환기가 포함된다.

3. 실내 공기 질:

패시브 하우스의 기밀시공은 공기 침투를 최소화하여 실내 공기 품질을 유지하고, 이는 외부로부터의 오염 물질의 유입을 줄일 수 있다. 반대로 내부의 탁한공기에 대한 순환을 위해 국내에서는 환기시스템을 따로 갖추기도 한다.

액티브 하우스의 인위적인 벤트시스템은 실내에 적절한 공기품질과 습도를 위지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적절한 시공법이 뒤따라야한다. 때로 열 회수 기능이 있는 기계식 환기 시스템을 두어 적절한 수준의 습도를 유지하면서 신선한 공기를 인위적으로 공급하게 할 수 있다.

4. 편안함과 채광:

패시브 하우스 디자인도 자연 채광을 중시하지만 에너지 효율성에 더 중점을 둔다. 따라서 창의 크기와 개수또한 매우 예민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최근들어 창의 하드웨어와 고단열(코팅/가스주입식)유리의 발전으로 개수에 관계없이 창을 많이 넣는 추세지만 전체 건축비는 크게 상승 할 수밖에 없다.

액티브하우스는 자연 채광을 활용하여 실내 조명을 최적화하고 자연 환경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지향한다. 액티브 하우스 디자인에서 편안함과 웰빙은 중요한 고려사항이 될 수 있다.

5. 환경 고려 사항:

패시브 하우스는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여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이것은 장기적으로 패시브방식이 각광을 받을 수 밖에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액티브 하우스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을 통합하고 에너지 소비를 줄임으로써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를 지향하지만 패시브방식 만큼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면서 효율을 극대화 할 수있는 액티브한 시공법이 나오지 않는이상 점차 패시브방식으로 갈수 밖에 없을것이다.

다음엔 패시브방식의 기술적인 부분들을 다뤄보도록 하겠다.

참고사이트 : 한국패시브협회 바로가기

 

Leave a Comment